본문 바로가기
[ 상한론 ]

1. 태양병(太陽病)이란 무엇일까?

by 한의사(진) 2022. 9. 3.

조문

1. 太陽之爲病, 脈浮, 頭項强痛而惡寒

 

 

해석

 태양병(太陽病)이란, 맥이 부하고, 두항강통이 생기며, 오한이 있는 것이다.

 

 

해설

  이런 부분을 후대에 제강(提綱)이라 하였다. 1번 조문은 태양병의 제강이다. 제강이란 강령과 비슷한 말인데. 다시 말해 태양병의 강령이 맥부, 두항강통, 오한이라는 것은 이 증상들이 태양병의 필요조건이라는 말이다.

 

 태양경(특히 족태양경)의 유주는 눈 안쪽에서부터 시작해 이마로 올라가 머리를 훑고 등 뒤로 가다가 방광에 속하고 신에 락하며 다섯 번째 발가락까지 이어진다. 또한 태양경은 독맥과 나란하므로 양기를 통행시키고 주표(主表)할 수 있다. 이제 각각의 증상들에 대해서 한 번 더 생각해보자.

 

1) 부맥

 왜 태양병에는 부맥이 나타날까? 쉽게 생각해보면 표증이기 때문에 그렇다. 사기(邪氣)가 처음 체표에 침범해 정기(正氣)가 대항하기 시작할 때 정기가 사기를 바깥으로 밀어내려 하기 때문이다. 이를 위기항사향외(衛氣抗邪向外)라고 한다.

 

 또한, 호희서는 부맥과 두항강통, 오한을 동시에 설명했다. 부맥은 말 그대로 혈관 내부에 혈액이 그득해지면서 나타난다. 인체는 땀을 낼 필요가 있을 때 혈관이 확장되는데 상부의 면적이 크기 때문에 특히 상부의 체표를 통해 땀을 낸다. 따라서 다량의 체액이 상부로 몰리고, 특히 머리와 목덜미가 뻣뻣하고 아파진다(頭項强痛). 이때 체액과 열이 함께 몰리며 외부의 체온이 증가하면 곧 오한하게 된다. 

 

2) 두항강통

 두항강통은 태양경의 기가 울체(鬱滯)했다고 볼 수 있다. 인체의 6양경은 모두 머리를 지나가는데, 양명은 앞쪽, 소양은 옆쪽, 태양은 뒤쪽을 지나간다. 따라서 목덜미와 뒤통수가 태양경의 영역이라고 할 수 있다. 태양경의 기가 울체하면 당연히 두항강통이 생길 것이다. 태양경의 유주를 생각해보면 목덜미에서 더 심해지면 등, 더 심해지면 허리까지 뻣뻣해질 수 있다. 

 

3) 오한

 위양피울 불능온후(衛陽被鬱不能溫煦), 다시 말해 위기가 뭉쳐서 온후하는 작용을 잃어버렸다는 뜻이다. 앞선 포스팅에서도 말했듯이 위기는 체표의 체온조절 기능 + 선천 면역 기능을 동시에 한다. 사기가 들어와서 선천 면역 기능을 항진하느라 체온 조절 기능이 조금 약해졌다고 생각하면 편하다. 아니면 뭐 그냥 울체되어서 제 역할을 다 못한다고 생각해도 좋다. 또한, 태양병에 외감되었을 때 혈관에 체액이 빵빵해지는 점을 생각해보면, 신체 온도가 올라가고 그에 따라 외부와의 온도차가 커져 갑자기 바깥공기가 춥게 느낀다(惡寒)고 생각해 볼 수도 있다.

 

 

 호희서의 관점에서 보면 부맥, 두항강통, 오한 전부 다 혈관에 혈류량이 늘어난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혈관에 혈류량이 많아지니 부맥이 생기고, 특히 상부 혈관이 충혈되어 두항강통이 생기고, 혈류량이 많아져 바깥과의 온도 차이가 크게 느껴져 오한이 생긴다. 그렇다면 왜 태양병에 외감되었을 때 혈류량이 많아질까? 그는 이에 대해 "혈류량이 많아진다는 것은 결국 땀을 내기 위함이다. 땀을 내야 하는데 충분히 그리하지 못하고 있는 상태에 태양병의 증상들이 나타난다." 라고 했다.

 

 

 

참고 자료

『상한론 정해 8판』, 한의문화사 (ISBN 978-89-956426-3-4)

후시수, 『호희서 상한론 강의』, 물고기숲(ISBN 978-89-980383-9-7)

류두저우, 『유도주 상한론 강의』, 물고기숲 (ISBN 978-89-980380-8-3)

하오완산, 『학만산 상한론 강의』, 물고기숲 (ISBN 978-89-980383-6-6)

류두저우, 『상한론 14강』, 도서출판 수퍼노바(ISBN 979-11-893960-1-5)

노의준, 『상한금궤방 사용설명서』, 바른한약 출판사(ISBN 979-11-963330-3-4)

왕멘즈, 『왕멘즈 방제학 강의 上/下』, 베이징전통의학연구소(ISBN 978-89-964123-5-9)

상한론 강평본 (https://mediclassics.kr/books/150)

 

학교에서 배운 걸 스스로 한 번 더 공부하기 위해

여러 참고 자료들을 찾아보고 쓴 정리본입니다.

아직 학생 신분이라 미흡한 점이 많고, 오류가 있을 수 있으니 양해 바랍니다.

 

댓글